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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덕경설해(초간본)

도덕정치론을 주장한 공자가 노자를 찾아간 것에서도 짐작해볼 수 있듯이 노자는 도가사상가가 아니다. 공자는 "충과 신을 주장하면서,자기와 같지 않은 자와 사귀지 않고, 그르쳤으면 고치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主忠信 無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논어 학이편8장)"라고 하였고, "이단에게 배우는 것은 죄다 해로울 뿐이다(攻乎異端 斯害也已/논어 위정편16장)"라고 주장한 사람이다. 즉 공자가 노자를 찾아간 것은 노자가 도가사상가가 아니고 공자와 뜻을 같이한 도덕정치론자이며 유가사상가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노자가 도가사상가로 알려진 이유는 첫째 변질된 노자론(통행본) 때문이며, 둘째는 오역때문이다. 따라서 본 책(노자의 도덕경설해/초간본)은 노자론의 원본에 가장 근접한 내용이며, 이의 진의를 살피는데 전력을..
도덕정치론을 주장한 공자가 노자를 찾아간 것에서도 짐작해볼 수 있듯이 노자는 도가사상가가 아니다. 공자는 "충과 신을 주장하면서,자기와 같지 않은 자와 사귀지 않고, 그르쳤으면 고치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主忠信 無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논어 학이편8장)"라고 하였고, "이단에게 배우는 것은 죄다 해로울 뿐이다(攻乎異端 斯害也已/논어 위정편16장)"라고 주장한 사람이다. 즉 공자가 노자를 찾아간 것은 노자가 도가사상가가 아니고 공자와 뜻을 같이한 도덕정치론자이며 유가사상가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노자가 도가사상가로 알려진 이유는 첫째 변질된 노자론(통행본) 때문이며, 둘째는 오역때문이다. 따라서 본 책(노자의 도덕경설해/초간본)은 노자론의 원본에 가장 근접한 내용이며, 이의 진의를 살피는데 전력을 다하였다.
저자는 한문을 접하는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잘못해석된 서적으로 인해 동양고전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보면서, 올바른 내용의 해석서를 집필하고자 노력하는 한문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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